본문 바로가기

내마음데로

20대 친구가 없어요 가끔 너무나 외롭습니다 무엇이 문제 일까요

마음을 터 놓고 이야기를 할 친구가 없다는 건 너무나 외로운 일이죠...성격이 무덤덤 하거나 외로움을 별로 안타는 스타일이라고 해도 한 순간 무너지는 시기가 오게됩니다. 친구는 가족이나 연인같이 살아가면서 한,둘은 반드시 필요한, 있어야만 하는 관계가 아닐까 싶네요 

저 역시 친구가 거의 없는데요 초,중,고 대학,직장등 친구를 사귈 기회는 많았고 실제로 많은 친구들도 있었지만 지금까지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는 거의 없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됬는데요 제가별로 관계 유지를 하고 싶지 않은 친구도 있었고 반대로 저와의 관계를 지속하고 싶지 않아 하는 친구들도 있었던 거 같습니다.(대놓고 이야기 하진 않았지만...)

결론적으로 두 경우다 모두 저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20대 친구가 없어요라고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저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경험담을 적어봅니다. (지금 20대 친구가 없어요라고 고민하고 계시다면. 30대,40대에도 친구가 없을 가능성이 크니 미리미리 개선 해야 됩니다!)


1. 부정적인 마음과 언행 

부정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없습니다. 부정적인 언행은 친구사이에서도 가급적이면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친구이고 편한 사이라고 해도 계속해서 부정적인 말과 기운 분위기를 풍긴다면 점점 멀어지는 관계가 되기 십상입니다. 심지어 친구가 되기도 전인데 부정적인 언행을 한다면? 기회조차 없겠죠. 긍정적인 마음은 꼭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가 아니더라고 삶을 사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태생이나 환경이 긍정적이지 않더라도 노력해서 바꾸셔야 합니다. 


2. 계산적인 행동 

물질적인 계산이든 심리적인 계산이든 친구관계에서 이런 저런 계산을 하기 시작하면 관계 유지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받기만 하는 걸 당연시 여기는 친구만 아니라면 적당한 선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이해하고 넘어 갈 줄 아는 관용이 필요합니다. 

3. 적극 적인 자세

이건 친구를 사귀기 위한 먼저 다가가는 적극 적인 자세 이기도 하지만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이야기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취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이든, 다이어트 외모를 가꾸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 취미생활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등등 뚜렷한 목적이 있고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열정적인 모습은 누구에게나 매력적으로 느껴지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냅니다. 이런 에너지에 이끌려 먼저 손 내미는 친구들도 있겠죠?


4. sns, 동호회, 커뮤니티 적극활용

요즘은 친구를 사귈 기회가 넘쳐 나는 시대입니다. 꼭 학교나 직장이 아니더라도 sns나 동호회, 커뮤니티 정모등을 통해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친구를 사귈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마음에 꼭 맞는 친구를 만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러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다 보면 분명히 좋은 사람들과 사귈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정리해 보자면 매사에 긍정적인 자세로 삶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살면서 많은 모임이나 친구사귈 기회를 스스로 만들고 먼저 다가간다면 더이상 20대 친구가 없어요란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것입니다. 친구가 없어서 고민인 분들은 노력하셔서 꼭 베스트 프랜드 만드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