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마음데로

엄마 아빠가 싸울 때 이렇게 이야기 해보세요

엄마 아빠가 싸울 때 자녀들은 상상하는 거 이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힘든 기억과 스트레스는 그 순간으로 끝나지 않고 트라우마로 남아서 스스로의 자아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죠.


엄마 아빠가 싸울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외면과 도피밖에 없습니다. 본인들의 싸움이 자녀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 지 부모들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영향력과 결과를 안다면 결코 심하게 자주 싸우지는 않을 거라고 봅니다. 인간은 누구나 순간의 감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마음까지 신경 쓰지 못하고 다툼을 우선 시 합니다. 


엄마 아빠가 싸울 때 그저 방문을 닫거나 밖으로 피하지 말고 한 번쯤은 심각하게 이야기 해보세요. 똑같이 격양된 목소리로 싸우듯이 말하지 말고 차분하고 진정된 목소리로 

"엄마 아빠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순간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싸우겠지만 나에게는 절망감과 극복할 수 없는 좌절감, 공포를 느끼게 한다고" 


이렇게 말을 하지 않으면 부모들은 결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반드시 한 번쯤은 이야기 해보시고 부모님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세상 무엇보다 사랑하는 내 아이가 본인들 때문에 힘들어 한다는 걸 깨닫는 다면 더 이상 본인들의 감정만을 우선 시 하기는 힘들 겁니다. 


그리고 한 가지는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부모님들이 어쩔 수 없는 상황과 감정들로 인해서 다투지만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 한 다는 걸, 좌절하지 말고 두려워 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